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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유학기제

□ 추진 목적

    external_image (·끼 탐색)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  끼를 찾고 ,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

    external_image (행복교육 실현)학교 구성원 간 협력 및 신뢰 형성, 적극적 참여 및 성취 경험을 통해 학생ㆍ학부모ㆍ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 실현

   external_image  (미래역량 함양)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, 인성, 자기주도 학습 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


□ 기본방향

    external_image (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)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고,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

     external_image  (수업방법 혁신)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생 참여?활동형 수업 강화와 교과특성에 맞는 소재를 활용한 융합, 프로젝트 수업활성화 

     external_image (과정 중심 평가)특정 기간에 집중된 지필식 총괄평가를 지양하고,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둔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

     external_image (진로교육 활성화)자유학기를 중심으로 초등학교(진로인식)-중학교(진로탐색)-고등학교(진로준비 및 설계)”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연계ㆍ활성화

     external_image (연계교육과정 운영)교육과정 운영, 수업방법 개선 등 자유학기를 통한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중2, 3, 고등학교까지 연계 운영


□ 서울형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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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xternal_image 초등학교 : 자신과 진로에 대한 인식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보다 준비된 상태로 중학교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주는 교육과정 운영

external_image 중학교 : 1학년 서울형자유학기제는 탐색학기-집중학기, 집중학기-연계학기로 운영하고, 2,3학년은 자유학기를 지속적으로 연계 운영

external_image 고등학교 :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개설하여 대학 진학 및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운영




           □ 서울형자유학기제 탐색학기(연계학기) / 집중학기 운영 모델

 

탐색학기연계학기

교육

과정

교과교육과정 재구성

교과ㆍ창체 활용 다양한 탐색기회 제공

중간고사기간 진로탐색주간 운영

교수

학습

교과 융합, 토의 토론, 실험실습,

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

평가

수행평가 및 기말 지필평가 실시


집중학기

교육

과정

교과교육과정 재구성

진로탐색 활동, 주제 선택 활동, 예술?체육 활동, 동아리활동 등 자유학기 활동 편성

교수

학습

교과 융합, 토의 토론, 실험실습,

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 강화

평가

중간ㆍ기말 지필평가 미실시

과정중심 수행 및 형성평가 실시

학교생활기록부에 서술형으로 기재